2. 유튜브는 어떻게 이렇게 커졌을까
우리가 유튜브를 하려고 하는데, 그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면 바보같은 일!
뉴미디어
전통적인 미디어와는 구별되는 특징을 가지는 미디어
너무 추상적으로 느끼니까..
반대단어인 레거시 미디어를 떠올려보면 된다(뉴스/라디오 등등)
티비(레거시 미디어)의 특징
- 큰 규모
- 자본력
- 자본의 양이 비교불가할 정도로 크다
- 편성
- 뉴미디어와는 달리 편성이 있다!
- 심의
- 방송통신위원회(방통위)의 기준에 따라 제작을 해야 한다. 안지키면 제제가 주어짐
- 불특정 다수
- 타게팅이 어느정도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방송을 뿌리는 느낌이다
유튜브(뉴미디어)의 특징
- 작은 규모
- 사람이 어느정도 모여서 촬영한다 해도 티비방송보다는 아주 작은 형태이다
- 부족한 자본력
- 업로드/생방송
- 느슨한 기준
- 훨씬 더 자유롭다
- 분명한 타겟층
- 확실한 타겟층이 있다!
UCC
뉴미디어라는 단어가 나오기 전에 존재하던 컨텐츠
-> 점점 시들시들해짐
-> Why? 제작자에 대한 대가가 없다..
방송의 경우 돈을 받았지만 UCC는 대가에 대한 시스템이 불분명했다
광고가 추가되었다
그에 따라 제작자들에게 돈이 돌아가는 시스템이 구성되게 되었다
다양한 뉴미디어 형태들
- 유튜브
- 트위치
- 틱톡
- 페이스북
- 아프리카
- 인스타그램
등등..
여기서 왜 유튜브는 성공을 하였나?
유튜브는 영상 플랫폼이다
유튜브는 채널중심이다
유튜브는 편집과 라이브가 다 가능하다
유튜브는 시청자 반응을 볼 수 있다
=> 아카이빙이 가능한 플랫폼이다!
=> 체류 인원이 증가한다 (이게 아주 중요)
=> 광고 규모가 증가한다
3. 유튜브는 어떻게 진화하고 있을까
플랫폼으로서의 성공
-> 사람이 많아야 한다!
중요한 것 = 체류 인원 / 체류 시간
최대한의 인원이 최대한의 시간을 투자하게 만드는것이다
체류 인원 증가를 위한 유튜브의 전략
- 추천 동영상
한 영상을 보면 유튜브를 나갈 수 없게 만든다.
알고리즘 기반 추천서비스
다양한 채널에 접근하도록 유도함
- 채널 커뮤니티
각 채널의 커뮤니티화
커뮤니티란 대댓글, 고정 댓글, 하트, 스토리 기능 등을 통해 사람들을 뭉치게 한다
-> 대댓글은 사람들끼리 소통할 수 있게 만든다 -> 결속력 강화
취향의 공동체
유튜브 및 채널에 대한 충성도 증가전략
- 내부 화제
유튜브 내부에서 이슈가 지속적으로 생성된다
콜라보레이션, 논란 등 유튜브 내 이슈가 계속 생김
유튜브 자체의 커뮤니티화를 유도한다
YouTube Creater Academy
그 중
-> 채널 최적화 -> 커뮤니티 성장시키기
=> 팬층을 구축하여 장기적인 성공을 누리세요
그리고..
강의1. 커뮤니티 만들기
강의2. 커뮤니티와 소통하기
강의3. YouTube를 넘어 시청자에게 도달하기
강의4. 긍정적인 커뮤니티 분위기 조성하기
강의5. 새 커뮤니티 게시물로 시청자와 소통하기
강의6. 스토리 베타를 통해 나를 표현하기
커뮤니티 만들기 = 소속감 부여하기
좋은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서는..
진정성 있는 영상
성실한 소통
분위기 관리
페이스북에서 글피드
인스타그램에서 스토리
메신저(사라짐)
-> 사람들을 모으기 위한 포인트
영상 제작/편집 올인원 패키지 Online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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