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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잘한 팁/영상편집

8월 20일 - 촬영 기법/장비 - 사진편 - 4/5 [영상편집 인강]

적정 노출 맞추기

측광의 종류

  • 스팟 측광(부분 측광)
  • 평가 측광
  • 중앙부 평균 측광

측광

노출을 측정해 주는 의미

스팟 측광

단일 포인트에 대해 노출광을 확인하는 것

평가 측광

AF 포인트에서 조금 더 큰 범위를 측정

중앙부 평균 측광

AF포인트가 몰려있는 측광을 확인함

전체를 확인하기 때문에 셔터스피드가 조금 더 올라간다고 생각하기

빛이 들어오는 부분과 인물의 평균치를 계산

노출 잡는 방법

노출계 확인하기

하단에 -2 ...-1...0...1...+1 등등

바가 이동함

-2가 되었다
-> 셔터스피드를 풀자 / 조리개를 풀자
=> 수치를 조정하는 것

LCD로 확인하기

완벽한건 아님..

LCD로는 완벽했지만 실제상태는 아닐수도 있다

꼭 실제를 확인하자

픽쳐스타일 RAW 파일

JPG와 RAW의 차이

JPG : 100가지의 색상을 촬영 소스에 저장

RAW : 1,000,000가지의 색상을 촬영 소스에 저장

=> 명부와 암부를 살릴 수 있는 보정 폭

=> 색상을 디테일하게 살릴 수 있는 보정폭이 크다

RAW파일이 JPG파일보다 후반 작업 용이

영상의 경우도 RAW파일로 촬영 가능

PP1/PP2 사용

픽쳐스타일

사진에서는 픽쳐스타일 또는 픽쳐컨트롤

영상에서는 픽쳐 프로파일

픽쳐스타일의 기본세팅

보통 화이트밸런스와 같이 있다

카메라에서 인위적으로 색감을 부여하는 것

카메라 제조사 별로 다양한 색감 프로파일이 존재

후반작업으로도 잡을 수 있음

색감잡기 편하게 해 주는 것

영상 기준 픽쳐 프로파일

1. 검은색 레벨(블랙레벨 /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 기준)

검은색 레벨은 -15에서 +15까지 존재하며 기본값은 0

사진과 영상에서 블랙은 어두운 영역, 즉 암부를 의미

블랙레벨을 올리면 암부가 밝아짐, 즉 콘트라스트가 낮아짐

2. 감마

Movie/Still 등등..

사람의 눈이 빛을 비선형적으로 받아들이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작

사람은 밝은 부분보다 어두운 부분의 디테일을 좀 더 명확하게 구분

명부와 암부를 같은 비중으로 기록 시

명부에서는 괜찮지만 암부는 계조가 깨지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다수

색심도를 13비트까지 올린다면 해결가능 -> 영상소스가 무거워짐

사람은 암부를 잘 보고 명부를 잘 보지 못하기 때문에

정보를 기록할 때 명부보다 암부를 더 많이 기록

감마 교정을 사용할 경우 8비트 만으로도 암부를 깔끔하게 표현

DR 즉 다이나믹레인지(명암의 범위)를 높이기 위해

ITU와 SLOG2를 생성 후 강제적으로 다이나믹레인지를 올려도

사진만큼의 명부나 암부관용도를 기대하기는 힘듦

3. 검은색 감마(블랙감마)

범위 : 넓게 / 중간 / 좁게

레벨 : -7 ~ +7

검은색 레벨과 비슷하지만 보정 폭이 조금 작은 대신 범위 조절 가능

밝기 수준 0~100까지 존재 시

넓게는 0

30까지
중간은 0

20까지

좁게는 0~10까지 암부를 조절

4. 채도(세츄레이션)

색의 진하기(컬러모드와 혼동X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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